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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 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6편
    스마트 스토어 2021. 8. 16. 10:42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지난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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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5편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써볼까

    joanu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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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8.16 작성
    (8/1~8/15, 8월 상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8월 상반기의 유입량은 50괴 150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가방 낮을 유입량은 51 가장 높은 유입량은 125 입니다. 고무적인 사항은 쇼핑 검색 광고의 유입량이 전체에서 절반보다 낮은 46% 정도 입니다. 유입량이 줄긴 했지만 매출은 크게 줄지 않았습니다. 
    8월 상반기는 A상품의 광고 경쟁은 조금 누그러 들었고, C상품의 광고 경쟁은 더 치열해졌습니다. 모바일 2위를 지키지 못하면서 판매량도 줄고 있어 마음이 아픕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대행사의 모바일 순위 2위 자동입찰 방식은 유용한 것 같습니다. 최고금액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지정 순위를 지키기 위해 시간단위로 입찰금액을 수정하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상품A는 간혹 2위를 차지 못하지만, 그래도 대부분 2위를 차지하고 있어 유용합니다. 광고 사용료도 30% 줄었습니다. 상품C는 광고경쟁이 심해져 3위에서 6위를 왔다 갔다하고 있습니다. 일반 순위는 10~14위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상품C를 끌어 올리기 위해 광고를 더 집행해야 할지 고민해야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조금더 고민해 보고, 나머지 광고는 계속 같은 수준으로 운영할 생각입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8월 상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전체 판매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41건(하루 평균 2.7건)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보름보다는 14건(지난보름 55건)이 줄었습니다. 지난 한달간 광고경쟁이 이제는 없어지고 광고 순위 2위를 잘 지키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팔리는 상품이니, 잘 관리를 해보겠습니다.

    상품B는 4건(하루평균 0.3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보름보다 3건(지난보름 7건)이 줄었습니다. B상품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추가 구매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는 상세페이지를 바꿨으나 큰 효과는 없습니다. A상품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어 광고를 사용하는 것은 큰 의미는 없어 보이고, 지금 상태 그대로 이끌어가 보고 A상품과 B상품 통폐합할지를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상품C는 11건( 하루평균 0.7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보름보다 7건(지난보름 18건)이 줄었습니다. 경쟁사 광교로 인상으로 광고 순위도 계속 밀리고, 일반영역 순위도 14위까지 밀리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경쟁에 뛰어 들어야 할지 고민입니다.

    상품D 개발에 성공한 것 같습니다. 상품은 올리기 시도를 한지는 한달 반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광고도 공격적이지 않지만 광고영역 3위로 세팅하였습니다. 지난 보름간 판매는 4건 이루어졌고, 일반영역 순위도 1페이지 30위에서 13위까지 올라왔습니다. 리뷰까지 쌓인다면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제는 상품E 개발을 시작해야겠습니다. 아이템 선정은 5만원 미만의 상품으로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8월 상반기는 587%(7월 하반기는 450%)입니다. 지난 보름대비 137% 올랐습니다. 

    유입량은 줄어 들었지만 광고를 통해서 들어오면 구매하는 비율이 많아져  ROAS 가 높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광고영역 순위가 밀리기는 했지만 그래도 판매는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니 조금 더 지켜보겠습니다. 더 떨어진다면 보름간은 광고료를 올려서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비교해 가면서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인지 찾아가 보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3PL을 하나 선정해서 상품 A, B, C를 이용한지 이제는 한달이 가까워 집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비용이 늘었습니다. 사용하는 부피에 따라서 사용료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해하고 설명들었으나 상품별로 계산이 들어가서 보관료가 늘어났습니다. 좀더 싼 풀필먼트 3PL를 모색해 봐야겠습니다. 하지만 계산상으로는 위탁판매보다는 A와 B상품의 구매 비용이 줄어들어 아주 조금 이득인 것으로 계산됩니다. 대안이 생기기 전에는 상품을 늘리지 않고 계속 이용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배송에 대해 내가 컨트롤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일요일에도 출하가 가능하다는 점이 아주 좋습니다. 확실히 배송 속도가 빨라 졌습니다. 

    그동안의 숙원 개선사항인 상품D 개발이 성공하고 판매가 이루어진 점이 가장 좋습니다. 찜고객에게 할인쿠폰등을 넣어 좀 더 판매 촉진 정책을 펼쳐야겠습니다.

    더불어 이번 달에는 다른 상품으로도 업로드해서 E 상품 개발에 힘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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