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8편
    스마트 스토어 2021. 9. 17. 06:15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올해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1.09.17 작성
    (9/1~9/15, 9월 하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9월 상반기의 유입량은 80과 140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가방 낮을 유입량은 81 가장 높은 유입량은 142 입니다. 주요 상품이 초등학생들이 놀이하는 상품이라 개학이후 9월까지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D상품이 자리를 잡고 있어 다행입니다. 8월 24일 부터 광고 세팅을 변화를 주었지만 광고료가 크게 높아지지 않아서 9월 내내 유지 하였습니다. 상품 D를 모바일 순위 2위를 지키는 광고가 효과를 봤습니다. 계속 유지해보겠습니다. 그래도 광고유입은 전체의 47%를 차지하고 있어 8월 하반기(58%)보다는 줄었습니다. 광고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광고 유입은 일반 순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C 상품과 D 상품이 생각보다 광고료가 많이 소비되지 않아, 9월에도 계속 유지하며 사용할 계획입니다.

    상품 A~D 까지는 계속 유지관리 하면 되고, 앞으로는 상품E의 개발은 거의 완성단계입니다. 추석 끝나고 세팅을 할 예정입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9월 상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전체 판매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7월 하반기의 절반 수준입니다. 방학과 개학의 차이가 이렇게 큰 영향을 주는지 이제 알았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27건(하루 평균 1.8건)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하반기(26건)보다는 1건이 늘었지만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경쟁이 심해져서 그런건지 정확히 파악이 힘듭니다. 판매단가를 낮출지 무료배송을 할지 고민입니다. 광고 순위 2위를 잘 지키고 있고, 광고료가 크게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계절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묶어 팔기위한 전략은 큰 성과가 없어 A상품에는 삭제하였습니다. 그래도 우리 샵에서 제일 잘 팔리는 상품이니, 잘 관리를 해보겠습니다.

    상품B는 5건(하루평균 0.3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하반기(8건)보다 3건이 줄었습니다. B상품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추가 구매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는 상세페이지를 바꿨으나 큰 효과는 없습니다. A상품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어 광고를 사용하는 것은 큰 의미는 없어 보이고, 지금 상태 그대로 이끌어가 보겠습니다.

    상품C는 8건(하루평균 0.5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하반기(7건)보다 1건이 늘었습니다. 광고 영역에서 2~3위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판매량이 거의 절반으로 줄어들었는데 계절적인 요인으로 보입니다. 일반영역 순위는 9위까지 올라온 것을 보면 전체적인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 유지해 보고, 여기까치 3PL을 이용했는데 판매가 부진해 C상품은 이제 빼야겠습니다. 

    상품D는 9건(하루평균 0.6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히반기(4건)보다 5건이 늘었습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순위도 30위에서 20위까지 올라왔습니다. 계절이 선선해지면서 활동할 수 있는 제품을 찾다보니 제 상품에도 기회가 온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위탁상품에 유사한 제품들을 묶어서 추가 상품으로 구성해봤습니다. 추가상품도 함께 구매될지 지켜보고 추위는 조금 늦게 오면 좋겠네요.

    이제는 상품E 개발이 거의 완성 단계입니다. 상품 E는 A상품과 카테고리가 같아 3PL을 같이 이용해서 시작해볼 생각입니다. 실패를 할지 안할지 모르지만,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겠습니다. 제품 카테고리가 3가지로 분산되어 있어 어느 카테고리가 어울릴지는 Try and Error 를 통해서 잡아 가아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9월 상반기는 410%(8월 하반기는 308%)입니다. 지난 상반기 대비 102% 올랐습니다. 

    D상품의 유입이 상당수 전환되어 구매가 이루어져 높아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머지 상품은 큰 변동이 없습니다. 광고는 변동없이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3PL을 하나 선정해서 상품 A, B, C를 이용한지 시간이 꾀 지났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비용보다 더 발생했습니다. 월 4800원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상품당 4800원이었습니다. 그리고 한달 배송 90건 또한 상품당 90건이었습니다. 따라서 A, B 상품을 묶을 수 있는 제품으로 E상품을 구성해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그러면 최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머지는 계속해서 위탁판매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그동안의 숙원 개선사항인 상품D 개발이 성공하고, 이제는 유지하면서 조금씩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을 펼쳐야겠습니다. 순위가 어느정도 올라오면 추가 가능한 키워드가 있다면 대형 키워드도 넣어보겠습니다.

    E 상품 개발은 9월말에 올릴 생각입니다. 상세페이지 작업 중입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