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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 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4편
    스마트 스토어 2021. 7. 18. 21:52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지난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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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3편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써볼

    joanu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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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18 작성
    (7.1~7/15, 7월 상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보름의 유입량은 다이나믹 했습니다.
    7월로 들어스면서 잘팔리는 A상품과 C상품의 광고 경쟁이 갑자기 높아지면서 광고로 유입되는 유입량이 약 열흘간 낮아졌습니다. 광고 순위 2위로 설정하고 최대 입찰금액보다 높게 설정한 경쟁스토어에 밀렸던 열흘이었습니다. 지금은 다행히 100은 간신히 넘지만 200으로 가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래서인지 지난 보름간 가장 적은 날은 49정도의 유입밖에 없었습니다. 중간에 높게 올라온 유입량은 네이버쇼핑-서비스 인데요, 갑자기 왜 이렇게 늘었는지 정확히는 파악을 못했습니다. 쇼핑페이지에 메인으로 떠서 그런 것으로 예측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유입된 날은 221 입니다. 그렇다고 이날 판매로까지 이어지진 않은거 같습니다. 검색광고의 유입량은 경쟁이 심해져 40~60% 가량으로 조금 낮아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광고 입찰금을 낮추지 못하는 이유는 유입수가 현저히 떨어져 일반영역에서 순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광고는 계속 같은 수준으로 운영할 생각입니다. 다행히 광고대행사와 협업으로 광고는 운영하고 있어 지금까지는 만족하고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상의할사람이 있다는게 가장 든든합니다. 계속해서 모바일 순위 2위 자동입찰 방식으로 광고는 유지할 생각입니다. 최근 B 상품이 판매량이 줄면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C상품도 여전히 광고 경쟁이 심해져 2위를 탈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간간히 판매는 이루어지고 있어 계속 지켜 보겠습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보름동안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31건(하루 평균 2.0건)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보름보다는 11건(지난보름 42건)이 줄었습니다. 광고경쟁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상품B는 2건(하루평균 0.1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난 보름보다 4건(지난보름 6건)이 줄었습니다. 점점 줄어드는 패턴입니다. A상품에 할인해서 끼워파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상품C는 14건( 하루평균 0.9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보름보다 2건(지난보름 12건)이 늘었습니다.

    상품C가 광고료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검색순위 끌어올리기 위한 작업중인데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생각보다 쉽게 오르지 않습니다. 보름간 지켜본 순위는 10~12위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3위가 목표지만 6위까지만 이라도 올라왔으면 하는 바램으로 계속 광고는 사용할 예정입니다.
    여전히 잘 팔리는 상품D를 어서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지난 보름동안 1개 등록했습니다. 공을 들여서 한번 진행해 보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7월 상반기는 308%(6월 하반기는 294%)입니다. 지난 보름대비 14% 올랐습니다. 앞으로 계속 비교해 보겠습니다.


    광고비를 쓰더라도 검색순위가 올라갈 여지가 있다면 계속해서 쓰고 있습니다. 상품판매량은 낮아졌지만 광고 순위가 낮아지면서 클릭량이 줄었지만 클릭량 대비 판매량이 늘어 로아스는 조금 높아지지 않았나 파악됩니다.

      개선 실천 사항  

    상품 A와 상품 B를 3PL을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지금 소싱가격보다 낮게 떼와서 제일 작은 사이즈의 1CBM만 사용해서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괜찮다 싶으면 C상품까지 창고에 넣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우선은 한발 더 나아간다는 생각으로 한발 더 내딛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숙원 개선사항인 상품D 개발에 더 힘을 써야겠습니다. 우선 다시 스토어에 올렸고 마케팅 메세지도 돌려봤습니다. 화요일 오전에도 한번 마케팅 메세지 돌려볼 생각입니다. 7일간만 도매가로 판매하는 이벤트 형식으로 초기 구매를 촉진시켜볼 생각입니다. 추가로 1개는 더 기획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우선 위 2개 개선사항을 7월 하반기에 힘써보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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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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