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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9편
    스마트 스토어 2021. 10. 9. 10:45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올해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0.09 작성
    글이 많이 늦었습니다. 정체기가 길어지면서 슬럼프에 빠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걸어간 발자국을 남기기 위해 늦었더라도 작성해봅니다.
    (9/16~9/30, 9월 하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9월 하반기의 유입량은 40~98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100미만으로 유입량이 확연히 줄어든 모습을 입니다. 초등학교 개학과 추석이 함께 있어서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D상품이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꾸준히 팔린다는 점이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 D상품(스포츠용품)도 겨울이 찾아오면 어떻게 될지 불확실합니다.
    8월 24일 부터 광고 세팅을 변경하고 광고료가 크게 높아지지 않아서 9월 내내 유지 하였습니다. 지금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품 D를 모바일 순위 2위를 지키는 광고가 효과를 봤습니다. 계속 유지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광고유입은 전체의 62%를 차지하고 있어 여전히 네이버 광고의 의존도가 높은 상태 입니다. 광고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광고 유입은 일반 순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상품E 드디어 상품을 올렸습니다. 크몽에서 체험단 마케팅을 한번 활용할 생각입니다. 유입채널을 늘리기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음번에 짧은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A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상품 판매 체크


    지난 9월 상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전체 판매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7월 하반기의 절반 수준입니다. 방학과 개학의 차이가 이렇게 큰 영향을 주는지 이제 알았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22건(하루 평균 1.5건)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하반기(27건)보다는 5건이 줄었습니다. 경쟁이 심해져서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파악됩니다. 크게 변화는 주지 않고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광고 순위 2위를 잘 지키고 있고, 광고료가 크게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계절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묶어 팔기위한 전략은 큰 성과가 없어 A상품에는 삭제하였습니다. 그래도 우리 샵에서 제일 잘 팔리는 상품이니, 잘 관리를 해보겠습니다.
    상품B는 1건(하루평균 0.1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하반기(5건)보다 4건이 줄었습니다. 거의 팔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B상품의 변화를 줄 생각입니다. 새로올린 E상품과 비슷한 카테고라이기에 통합 모음 상품으로 변경해볼 생각입니다.
    상품C는 9건(하루평균 0.6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하반기(8건)보다 1건이 늘었습니다. 광고 영역에서 6위 정도까지 내려왔습니다. 입찰가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말입니다. 경쟁이 심해졌는데 그나마 리뷰 점수와 리뷰가 있어서 간간히 팔리는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창고를 이용하고 있는데 창고 재고가 모두 팔리면 위탁 판매로 돌리고 위탁상품 유사상품을 묶어서 파는 전략을 구사할까합니다. 재고가 생각보다 잘 빠지지 않아 올말에나 상세페이지을 바꾸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상품D는 9건(하루평균 0.6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보름과 같습니다. 그나마 D상품이 있어 정말 다행입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순위도 20위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체크됩니다. 추가상품으로 구성한 상품도 간간히 같이 사주니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반품율이 높아 약간은 불안합니다.
    상품E를 올렸고 크몽을 활용한 홍보를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판매가 기대가 됩니다. 이 상품도 타겟 키워드 순위 2위 유지전략을 구사해 보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9월 하반기는 340%(9월 상반기 410%)입니다. 지난 상반기 대비 70% 떨어졌습니다.

    로아스 비율이 처음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크게 중요한지 모르겠습니다. 팔리지 않은 상품이 무의미한 클릭을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은 지표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광고는 변동없이 A,C,D 2위 유지 전략으로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E도 2위 유지를 전략을 같이 구사해 보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지난 9월 하반기에 작업한 상품 E를 등록했습니다. 1000원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크몽을 활용해서 체험단 홍보도 같이 병행하고 있습니다. 검색 순위 자리를 잡으면 네이버 광고 2위 유지 전략도 해볼 생각입니다.
    창고 이용 관련해서도 상품을 1개 등록하고 유사한 제품으로 옵션을 늘릴 생각입니다. 창고 이용 개편을 하여 이용료를 대폭 낮춰볼 생각입니다.

    상품 E와 상품 A, B를 통합한 상품을 개발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창고를 이용하기에 다른 매체도 확대해볼 생각입니다. 먼저 쿠팡플레이스에 등록해서 회전율을 높이는 전략도 같이 구사해볼 생각입니다. 일단 지금은 B상품 상세 페이지에 5개 옵션을 다 넣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B상품 판매량도 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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