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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11편
    스마트 스토어 2021. 11. 22. 06:21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늦은 업데이트 입니다. 한동안 생각보다 잘 되지않아 슬럼프에 빠져서 소홀했었습니다. 다시 정신 차려야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올해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1.22작성
    (10/16~10/31, 10월 하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10월 상반기의 유입량은 100 미만으로 움직였습니다. 유입량이 확연히 줄어든 모습을 입니다. 이유는 딱히 모르겠지만, 앞으로 유입량을 늘려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품 A는 더이상 광고유입은 없어졌습니다. 썸네일에 글자를 써서 홍보하고 있기때문에 광고는 못하고 오로지 검색유입만 되고 있습니다. 

    상품 B, C, D, E의 경우 일반 순위가 낮아 광고 순위 2위를 유지하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광고 유입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나머지는 저가광고 일부로 확인됩니다. 유입은 네이버 광고의 의존도가 높은 상태 입니다. 광고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광고 유입은 일반 순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상품 E의 경우는 판매로 잘 이어지지 있고 있지 않습니다. 좀 더 광고를 쓰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E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상품 판매 체크


    지난 10월 하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전체 판매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7월 하반기 이후 지속적으로 줄어 들고 있씁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19건(하루 평균 1.3건)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상반기(14건)보다는 5건이 늘었습니다. 경쟁이 심해져서 가격을 낮추어 다시 상대 판매량이 우리샵으로 온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른 스토어와 썸네일이 비슷하다 보니 가격으로 밖에 승부를 볼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수익률이 많이 줄긴했지만 그래도 남는 장사이니, 계속 이렇게 할 생각입니다. 

    상품B는 4건(하루평균 0.3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상반기(3건)보다 1건이 늘었습니다. 거의 팔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B상품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새로올린 E상품과 A상품을 통합해봤는데 팔리는 것만 팔리던 것이 그래도 함께 구매하는 사례가 생기고 있습니다. 리뷰도 다른 제품으로 리뷰가 실린다면 더욱 좋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더 지켜 보겠습니다. 

    상품C는 8건(하루평균 0.5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상반기(12건)보다 4건이 줄었습니다. 광고 영역에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판매량이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상품D는 8건(하루평균 0.5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상반기(7건)보다 1건 늘었습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순위도 15위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체크됩니다. 추가상품으로 구성한 상품도 간간히 같이 사주니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반품율이 높아 불안합니다. 

    상품E를 올렸고 크몽을 활용한 홍보를 시작하였습니다. 1건 판매가 있었습니다. 노력했던 것에 비해 판매가 거의 없습니다.  한번 더 지켜보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10월 하반기는 460%(10월 상반기 340%)입니다. 지난 상반기 대비 120% 올랐습니다. 한광고로 20개 주문이 들어온 것 때문에 갑자기 높아진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로아스 비율이 처음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크게 중요한지 모르겠습니다. 팔리지 않은 상품이 무의미한 클릭을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은 지표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광고료가 조금 늘기는 했지만 그래도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상품 E를 등록했습니다. 기대 했던 것 보다 판매가 저조 합니다. 그냥 막 올리는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1000원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을 10월간 진행했지만 그렇다고 리뷰를 잘 써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창고 이용 관련해서도 상품을 1개 등록하고 유사한 제품으로 옵션을 늘렸습니다. 상품 E와 상품 A, B를 통합한 상품을 개발을 상품B에 올렸습니다. 판매가 잘 될지는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렇게 올린 상품은 쿠팡에도 올렸지만 딱히 판매가 되지는 않습니다. 

    전략적으로 올릴 상품이 없어, 당분간 위탁 상품을 무작위로 올려보겠습니다. 제 인스타 계정을 하나 파서 부캐로 성장 시키고 있습니다. 간간히 제 상품을 홍보하는 사진을 올려보겠습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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