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10편
    스마트 스토어 2021. 10. 17. 20:34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올해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0.18작성
    (10/1~10/15, 10월 상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10월 상반기의 유입량은 30~104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유입량이 확연히 줄어든 모습을 입니다. 상품A와 똑같은 상품이 가격이 낮게 올라오면서 그 쪽 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가격으로 싸우기 싫었지만, 오늘부터 가격을 낮춰서 한번 붙어볼 생각입니다. 창고를 이용하는 제품이라 출하량이 줄어들면 안될 것 같아 끝까지 한번 대응해 보겠습니다. 그나마 D상품이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꾸준히 팔린다는 점이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 D상품(스포츠용품)도 겨울이 찾아오면 어떻게 될지 불확실합니다.
    상품이 늘어나면서 광고료가 조금 늘어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래도 유지하고 계속 해보겠습니다. 일단은 매출이 늘어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지출되는 것은 조금 내려 놓아야 겠습니다. 상품 D를 모바일 순위 2위를 지키는 광고가 효과를 봤습니다. 계속 유지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광고유입은 전체의 58%를 차지하고 있어 여전히 네이버 광고의 의존도가 높은 상태 입니다. 광고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광고 유입은 일반 순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상품E 드디어 상품을 올렸습니다. 크몽에서 체험단 마케팅을 한번 활용할 생각입니다. 유입 채널을 늘리기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상품 E의 네이버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유입이 일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번 더 지켜 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A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E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상품 판매 체크


    지난 10월 하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전체 판매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7월 하반기 이후 지속적으로 줄어 들고 있씁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14건(하루 평균 1건)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상반기(22건)보다는 8건이 줄었습니다. 경쟁이 심해져서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번에는 비슷하게 올린 다른 스토어보다 항상 낮게 책정해서 싸워보겠습니다. 광고 순위는 2위를 계속 지켜가면서 한번 붙어보겠습니다. 남는게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순위에서 떨어지는 것보다는 그게 낮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우리 샵에서 제일 잘 팔리는 상품었는데, 경쟁에 한번 뛰어 들어보겠습니다.

    상품B는 3건(하루평균 0.2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상반기(1건)보다 2건이 늘었습니다. 거의 팔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B상품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새로올린 E상품과 A상품을 통합하였습니다. 어떤 반응이 나올지 모르지만, 그래도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창고를 이용하는 제품이기에 한번 쿠팡에 올려볼 생각입니다. 10월 중에 한번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리를 잡기위해 11월까지 최저가로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거의 원가로 판매를 해볼 생각입니다.

    상품C는 12건(하루평균 0.8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상반기(9건)보다 3건이 늘었습니다. 광고 영역에서 6위로 있다가 갑자기 2위로 올라가는 날에 순간 많이 팔려서 이정도 팔린 것으로 판단됩니다. 재고가 거의 떨어져 갑니다. 재고가 없어지면, 위탁상품으로 상품 구성을 다시 세팅하고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준비중입니다. 어서 재고가 없어지길 기다리고 상세 페이지를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D는 7건(하루평균 0.5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상반기(9건)보다 2건 줄었습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순위도 20위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체크됩니다. 추가상품으로 구성한 상품도 간간히 같이 사주니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반품율이 높아 약간은 불안합니다. 공급처에 철저한 관리 요청을 해두긴 했습니다.

    상품E를 올렸고 크몽을 활용한 홍보를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판매가 기대가 됩니다. 이 상품도 타겟 키워드 순위 2위 유지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상반기 판매가 없었습니다. 한번 더 지켜보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9월 하반기는 316%(10월 상반기 340%)입니다. 지난 상반기 대비 24% 떨어졌습니다.

    로아스 비율이 처음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크게 중요한지 모르겠습니다. 팔리지 않은 상품이 무의미한 클릭을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은 지표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광고료가 조금 늘기는 했지만 그래도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상품 E를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크몽을 이용해 홍보를 시작해 절반정도 진행하였습니다. 블로그와 인스타를 활용한 홍보인데 이 두 채널에서도 유입이 늘어나길 기대해 봅니다. 

    1000원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을 10월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리뷰를 남길걸로 기대 했는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창고 이용 관련해서도 상품을 1개 등록하고 유사한 제품으로 옵션을 늘렸습니다. 상품 E와 상품 A, B를 통합한 상품을 개발을 상품B에 올렸습니다. 판매가 잘 될지는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렇게 올린 상품은 쿠팡에도 올려서 판매를 늘려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전략적으로 올릴 상품이 없어, 당분간 위탁 상품을 무작위로 올려보겠습니다. 제 인스타 계정을 하나 파서 부캐로 성장 시키고 있습니다. 간간히 제 상품을 홍보하는 사진을 올려보겠습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