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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13편
    스마트 스토어 2021. 12. 14. 07:07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올해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2.14작성
    (11/16~11/30, 11월 하반기)
    앞으로는 한달에 한번씩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주마다 작성하기에는 변동 내용이 없기도하고 체크하기에 월 평균으로 보는게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11월 하반기의 유입량은 44~78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유입량이 확연히 줄어든 모습을 입니다. 한 때는 100을 꾸준히 늘리며 성장하는 스토어 같았는데 요즘은 정체기 입니다. 슬럼프도 같이 찾아와서 변화가 현저히 적습니다. 아무래도 잘팔리는 상품A 광고를 없앤게 가장 큰 이유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광고가 없더라도 판매는 제일 높게 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불행중 다행입니다. 

    상품 B, C, D의 경우 일반 순위가 낮아 광고 순위 2위를 유지하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E의 경우 광고효율이 떨어져서 순위를 4위로 낮추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광고유입이확연히 떨어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상품A의 의존도가 얼마나 높은지 보여지는 대목입니다. 상품A가 광고를 하고 있을 경우에는 50% 넘게 광고유입이 되었지만, 이제는 낮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 E의 경우는 판매로 잘 이어지지 있고 있지 않습니다. 너무 힘을 줘서 상품을 올렸는데 잘 팔리지 않으니 힘이 빠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명언이 있듯이 다시 도전을 해볼 생각입니다.

    마케팅을 한번 쓰고 인스타계정도 하나 만들어서 같이 홍보하고 있다보니, 유입항목에 인스타네이버블로그가 들어온게 눈에 띄입니다. 이걸 더 늘려나가도록 노력해 볼 생각입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E : 타겟 키워드 4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상품 판매 체크

    지난 11월 하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상품 A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체 판매량이 다시 올라갔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41건(하루평균 2.7건)으로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상반기(37건)보다 4건 늘었습니다. 한동안 가격 경쟁에서 밀려서 순위가 밀리고 그런 현상들이 있었는데, 경쟁에 참여하여 가격을 낮추니 다시 판매량은 올라갔습니다. 마진율이 많이 떨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판매가 유지되고 순위를 유지하는게 전체적으로 좋다고 판단하여 계속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방학에 접어드니 판매량이 늘어난 면도 무시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품B는 0건 입니다. 비참합니다. 썸네일 사진을 바꿨는데 확 줄어든 모습입니다. 다시 썸네일 사진을 바꿔서 시도해 보겠습니다.

    상품C는 3건 입니다. 하루 평균으로 계산하는 것도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광고 경쟁도 심해져서 판매가 원활히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구성을 조금 바꿔서 위탁상품 판매처에서 비슷한 상품들을 묶어 봤습니다. 큰 변화는 없이 팔리는 상품만 팔리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반응이 없다면 차라리 광고를 돌리지 않고 문구를 써서 돌리는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상품D는 8건(하루평균 0.5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상반기(5건)보다 3건 늘었습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순위도 15위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체크됩니다. 날씨가 추워져 점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 봄이 있으니 잘 유지해 봐야겠습니다. 차츰 구매평이 쌓이고 있으니 상품C와 같이 꾸준히 팔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품E를 올렸고 크몽을 활용한 홍보를 했지만, 기대했던거 만큼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멘붕이 왔습니다. 이번 하반기에는 판매가 없습니다. 다른 상품을 올려야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11월 하반기는 217%(11월 상반기 225%)입니다. 지난 하반기 대비 8% 떨어졌습니다. 광고 클릭대비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300%는 나와야 저에게 떨어지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고민을 해야할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로아스 비율이 300% 이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광고 내용을 조정해 봐야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상품 E에 힘을 너무 많이 줘서 그런지 멘붕이 왔습니다. 충격의 여파가 가시질 않습니다. 어서 극복하고 다시 여러 시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지만, 방향을 조금 잃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작은 시도는 계속 해볼 생각입니다. 

    1000원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을 10월부터 12월에도 진행했습니다. 1월에도 진행할 생각입니다. 누군가는 보고 잘 올릴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예상과는 달리 좋은 리뷰를 남기지는 않습니다.

    창고 이용 관련해서도 상품을 1개 등록하고 유사한 제품으로 옵션을 늘렸습니다. 상품C 재고도 점점 소진되고 있습니다. 상품 판매가 잘 될지는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렇게 올린 상품은 쿠팡에도 올렸지만 판매는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는 이 상품을 인스타 광고를 한번 해볼 생각입니다. 

    전략적으로 올릴 상품이 없어, 당분간 위탁 상품을 무작위로 올려보겠습니다. 제 인스타 계정을 하나 파서 부캐로 성장 시키고 있습니다. 간간히 제 상품을 홍보하는 사진을 올려보겠습니다. 오늘 홍보한 상품이 첫 판매가 되었습니다. 신기할 따름입니다. 인스타도 잘 활용해 볼겠습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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