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12편
    스마트 스토어 2021. 11. 22. 06:56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위탁 판매하는 초보 셀러 JAN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올해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1.22작성
    (11/01~11/15, 11월 상반기)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11월 상반기의 유입량은 16~83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유입량이 확연히 줄어든 모습을 입니다. 한 때는 100을 꾸준히 늘리며 성장하는 스토어 같았는데 요즘은 정체기 입니다. 슬럼프도 같이 찾아와서 조금은 힘든 상황입니다.

    상품A는 더이상 광고 유입은 없고 네이버 쇼핑 검색으로만 들어옵니다. 그리고 판매도 꾸준히 되고 있어 불행중 다행입니다. 

    상품 B, C, D, E의 경우 일반 순위가 낮아 광고 순위 2위를 유지하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광고 유입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나머지는 저가광고 일부로 확인됩니다. 유입은 네이버 광고의 의존도가 높은 상태 입니다. 광고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광고 유입은 일반 순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상품 E의 경우는 판매로 잘 이어지지 있고 있지 않습니다. 좀 더 광고를 쓰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블로그+인스타 마케팅을 했지만 블로그 유입이 솔직히 너무 적습니다. 리뷰하는 회사를 잘못 선정해서 그런건지 다른 회사를 써봐야겠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 활용
    A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E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상품 판매 체크

     

    지난 11월 상반기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상품 A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체 판매량이 다시 올라갔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37건(하루평균 2.5건)으로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하반기(19건)보다 18건 늘었습니다. 한동안 경쟁에서 밀려서 다시 마음을 잡고 경쟁에 참여하여 가격을 낮추니 다시 판매량은 올라갔습니다. 나한테 떨어지는 금액은 큰 차이는 없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반 순위가 올라서 괜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상품B는 4건(하루평균 0.3건)으로 판매가 이루어 졌고 지난 하반기(4건)과 같습니다. 거의 팔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올린 E상품과 A상품을 통합한 상품이 B입니다. 썸네일 사진도 바꾸고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있지만, 생각 만큼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조금 더 지켜보겠습니다.

    상품C는 7건(하루평균 0.5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하반기(8건)보다 1건이 줄었습니다. 광고 경쟁도 심해져서 판매가 원활히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구성을 조금 바꿔서 위탁상품 판매처에서 비슷한 상품들을 묶어 봤습니다. 어떻게 판매가 이루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상품D는 5건(하루평균 0.3건) 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 하반기(8건)보다 3건 줄었습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순위도 15위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체크됩니다. 날씨가 추워져 점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 봄이 있으니 잘 유지해 봐야겠습니다. 

    상품E를 올렸고 크몽을 활용한 홍보를 했지만, 기대했던거 만큼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멘붕이 왔습니다. 이번 상반기에 1개 나갔습니다. 어서 정신차리고 다시 다른 상품을 올려야겠습니다.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11월 상반기는 225%(10월 하반기 460%)입니다. 지난 하반기 대비 235% 떨어졌습니다. 광고 클릭대비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로아스 비율이 처음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크게 중요한지 모르겠습니다. 팔리지 않은 상품이 무의미한 클릭을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은 지표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광고료가 조금 늘기는 했지만 그래도 계속 유지해 보겠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상품 E에 힘을 너무 많이 줘서 그런지 멘붕이 왔습니다. 충격의 여파로 슬럼프에 빠진 것 같습니다. 어서 극복하고 다시 여러 시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지만, 방향을 조금 잃은 것같습니다. 그래도 작은 시도는 계속 해볼 생각입니다. 

    1000원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을 10월에 이어 11월에도 계속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누군가는 보고 잘 올릴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예상과는 달리 좋은 리뷰를 남기지는 않습니다.

    창고 이용 관련해서도 상품을 1개 등록하고 유사한 제품으로 옵션을 늘렸습니다. 상품C 재고도 점점 소진되고 있습니다. 상품 판매가 잘 될지는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렇게 올린 상품은 쿠팡에도 올렸지만 판매는 되고 있지 않습니다. 

    전략적으로 올릴 상품이 없어, 당분간 위탁 상품을 무작위로 올려보겠습니다. 제 인스타 계정을 하나 파서 부캐로 성장 시키고 있습니다. 간간히 제 상품을 홍보하는 사진을 올려보겠습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