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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23편
    스마트 스토어 2022. 10. 1. 11:21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이자 N잡러 J.A.N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작년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2022.10.00 작성
    (9/1~9/30, 9월)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어느덧 2년을 넘었습니다. 요즘 돈버는형님들 이라는 온라인쇼핑몰 운영해서 월1억 매출이 넘는 셀러들을 보니 제가 한심해 보이기도 합니다. 나오는 분들은 모두 1년도 안되서 매출이 급속도로 늘었는데 저는 왜 안느는지 자책을 하기도 하지만, 끝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니 무슨 말인지는 이해가 쉽게 가더라고요. 닥등파와 상세페이지파 편을 봤는데 무슨말인지 모두 이해가 가더라고요. 일단 저는 닥등파로 조금은 방향을 바꾸고, 상품등록하는걸 익숙하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요즘 부동산과 기타 투자 상품들이 주춤하고 있어 이제는 우선순이를 조금 올려볼까 합니다. 닥등파로 맘을 정하고 쭈욱 해보겠습니다. 그래도 지치지 않는빠른 성장보다는 본업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느린 성장" 으로 꾸준히 될때 까지 해보겠습니다. 

    10월은 9월과 비교해 매출은 늘었습니다. 우연치 않게 단체에서 대량까지는 아니지만 한번에 여러개를 주문해서 매출이 200만원을 넘겼습니다. 잘팔리는 카테고리는 유아.어린이.운동용품으로 카테고리이고 이 카테고리로 좁혀서 닥등을 해야겠습니다. 1개 상품을 중소형 키워드 1위 정도로 광고를 돌린 효과가 있다는걸 느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이 바뀌어서 묶인상품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어 조금은 힘든점이 있습니다. 묶이지 않는 상품으로 올라가려 하니 힘든점이 있는데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9월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아주 조금 빠진걸 알 수 있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70건(하루평균 2.3건)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9월(91건)보다 21건 줄었습니다. 추석이 있는 달이라 많이 팔리지 않을걸로 예상하고는 있었습니다. 그래도 중순위 키워드1위 자리는 이제 확실히 굳힌듯 싶습니다. 그동안 쌓인 리뷰들이 있는데 그 리뷰를 작업을 해서 상세페이지 상단에 올리는 작업을 하면 구매전환이 좀더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번달에는 그 작업을 해봐야겠습니다. 

    상품B는 4건(하루평군 0.1건) 입니다. 지난 8월(4건)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모음전 형식으로 가격은 가급적 마진율 20%대로 맞춰서 판매하고 있고, 일반 키워드 순위가 생각만큼 올라오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조정해보려고 했지만, 아이템스카우트에서 마땅한 좋은 키워드가 없어 이부분은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광고 순위를 1위로 높여서 진행해 볼까합니다.

    상품C는 13건(하루평균 0.4건) 입니다. 8월(6건) 지난달 판매량의 두배로 늘었습니다. 딱히 변화를 주지 않았는데 왜 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상품은 꾸준히 팔리는 상품이고 리뷰도 제법 쌓였으니, 상품 A와 함께 리뷰를 상세페이지에 넣는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상품D는 15건(하루평균 0.5건) 입니다. 8월(6건)에 바해 제법 올라왔습니다. 광고대행사를 바꾸고 상품 D를 좀 올려야겠다는 생각으로 중순위 키워드 1위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광고비는 많이 나가지 않는거 같습니다. 일반순위도 첫페이지로 올라오고 한달간 제법 좋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목표는 중순위 키워드라 3위까지 올라오면 좋겠습니다. 상품D도 판매가 이뤄지고 리뷰가 쌓였으니 상세페이지에 리뷰를앞에 넣는 작업을 이번달에 해야겠습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9월 유입량은 29~106 사이에서 움직였으며 평균 51(지난달 49)입니다. 8월달 유입량보다 하루평균 2명정도가 늘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유입량이 눈에 띄입니다. 제가 활동한건 없는데 누군가 링크를 걸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너무 고맙네요. 어떤 상품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유입은 됐지만 판매로까지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유입량을 두배 수준으로 올려야 매출이 늘거란 생각을 합니다. 우선은 상품을 등록하는데 마스터를 해야겠습니다. 많은 생각하지 않고 아이템을 선정하고, 상품등록하는 연습하고 하루에 1개 올릴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키워드 설정을 잘해서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아지고, 키워드 순위에서도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달에도 3개 상품을 올렸습니다.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상품등록을 했다는데에 의미를 두어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1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9월은 536%(8월 304%)입니다. 지난달 대비 232% 상승했습니다. 대량 구매건 1건이 이렇게 높였습니다. 이 건을 빼고 계산하면 대략 300% 지난달과 같은 수준입니다. 그래도 일반순위가 올라서 광고비가 쓰이더라도 상품D의 중소형 키워드 1위 광고 전략은 괜찮아 보입니다.

    어떻게 상품 마진을 잡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ROAS가 약 300% 이상은 되어야 마진대비해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이번달에는 거의 300% 이기에 광고비가 높아 마진이 거의 남지 않는 수준입니다. 

     

    개선 실천 사항

    지난달에 상품을 2개 올리기는 했지만, 속도가 느린것 같습니다. 상품 등록 속도를 높이는 작업은 계속 해야겠습니다. 상품 등록할 때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꾸밀지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습관이 잡힐 때 까지는 공급사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로만 작성해서 숙달 시켜 보이겠습니다. 

    상품 A, C, D 의 리뷰내용을 상세페이지에 넣는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만족하셨다는 내용과 함께 상세페이지에 넣는다면 구매 전환율을 높일걸로 예상합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 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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