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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21편
    스마트 스토어 2022. 8. 10. 07:06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이자 N잡러 J.A.N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작년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2022.08.10 작성
    (7/1~7/31, 7월)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어느덧 2년을 넘었습니다. 드라마틱하게 수입이 생길줄 알고 시작했지만, 언제나 그렇듯 생각과 같이 움직이 않습니다. 아무래도 스마스스토어는 N잡 중에 하나이고 본업과 부동산, 기타 투자 다음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빠른 성장보다는 본업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느린 성장을 추구하기" 이 정도 스탠스로 이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7월은 6월과 비교해 판매량은 비슷하지만 매출은 줄었습니다. 여름방학을 시작하고 순간 적으로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상품 개발 등록을 뭘로 할지 몰라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제는 유아.어린이.운동용품으로 카테고리를 좁혀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올려보겠습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7월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조금 빠진걸 알 수 있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123건(하루평균 3.9건)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6월(97건)보다 26건 늘었습니다. 방학이 시작되면서 주문이 조금 늘은 느낌을 받았고, 중순위 키워드가 1~2위로 잘 지키면서 판매가 잘 이루어 지는걸로 판단됩니다. 주력 상품이고 사입해서 하는 상품이니 꾸준히 나갈수 있게 유지, 관리 해야겠습니다.

    상품B는 3건(하루평군 0.1건) 입니다. 지난 6월(10건) 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모음전 형식으로 가격은 가급적 마진율 20%대로 맞춰서 판매하고 있고, 일반 키워드 순위가 생각만큼 올라오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조정해보려고 했지만, 아이템스카우트에서 마땅한 좋은 키워드가 없어 이부분은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상품C는 10건(하루평균 0.3건) 입니다. 6월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딱히 다른 변화를 줄 만한 요소가 없어 그대로 유지해 봅니다.

    상품D는 6건(하루평균 0.2건) 입니다. 광고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반상품까지 합치면 14위로 미뤄지면서 판매량이 빠졌습니다. 유입이 줄어드니 판매가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상품 C의 수순을 받는것으로 생각됩니다. 단가를 올리고 순위를 올려야 할지 고민입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7월 유입량은 37~88 사이에서 움직였으며 평균 62(지난달 67)입니다. 6월달 유입량보다 하루평균 5명정도가 줄었습니다. 몸이 좀 아프다는 핑계로 게을러지고 있습니다. 뭔가 상세페이지를 잘 올려야지 하니 업로드가 더 어려워 지는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공급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로만 올리는 습관을 잡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들던 것만 마무리 하고나서요.)

    역행자책을 읽으면서 찾은 건데, 키워드는 제목 그리고 본문에 5번 이상 언급을 해야 키워드로 잡히는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키워드 1개 또는 2개를 잡아서 본문에 꼭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키워드 설정을 잘해서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아지고, 키워드 순위에서도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달 2개 올렸지만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하나도 올리지 않은 점 반성을하고, 이번달에도 최소 2개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7월은 380%(6월 433%)입니다. 지난달 대비 53% 하락했습니다. 어떻게 상품 마진을 잡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의 ROAS가 약 300% 이상은 되어야 마진대비해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이번달에는 양호하게 나온 것으로 판단됩니다. 

     

     

    개선 실천 사항

    이번 5월, 6월, 7월은 상품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운이 좋아 계속 판매되는 상품만 주문 넣고 유지만 한 석달이었습니다. 반성하고, 상품 등록을 계속 해야겠습니다. 

    상품등록할 때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꾸밀지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우선 만들던 것은 만들고, 습관이 잡힐 때 까지는 공급사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로만 작성해 볼 생각입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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