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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22편
    스마트 스토어 2022. 9. 13. 07:13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이자 N잡러 J.A.N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작년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2022.09.00 작성
    (8/1~8/30, 8월)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어느덧 2년을 넘었습니다. 드라마틱하게 수입이 생길줄 알고 시작했지만, 생각과 같이 움직이 않습니다. 아무래도 스마스스토어는 N잡 중에 하나이고 본업과 부동산, 기타 투자 다음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빠른 성장보다는 본업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느린 성장을 추구하기" 이 정도 스탠스로 이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8월은 7월과 비교해 매출은 줄었습니다. 여름방학이 끝나면서 일시적으로 주문량이 줄어드는 현상을 보았습니다. 상품 개발 등록을 뭘로 할지 몰라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제는 유아.어린이.운동용품으로 카테고리를 좁혀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지난달에는 너무 많이 고민하지 말고 올리기위해 3개의 상품을 등록했습니다. 판매는 없었지만 루틴하게 하면서 익숙해 지려고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8월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조금 빠진걸 알 수 있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91건(하루평균 2.9건)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7월(123건)보다 32건 줄었습니다. 개학을 하는 시기에 관심이 확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중순위 키워드가 1~2위로 잘 지키면서 판매가 잘 이루어 지는걸로 판단됩니다. 주력 상품이고 사입해서 하는 상품이니 꾸준히 나갈수 있게 유지, 관리 해야겠습니다.

    상품B는 4건(하루평군 0.1건) 입니다. 지난 7월(3건)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모음전 형식으로 가격은 가급적 마진율 20%대로 맞춰서 판매하고 있고, 일반 키워드 순위가 생각만큼 올라오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조정해보려고 했지만, 아이템스카우트에서 마땅한 좋은 키워드가 없어 이부분은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상품C는 6건(하루평균 0.2건) 입니다. 6월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딱히 다른 변화를 줄 만한 요소가 없어 그대로 유지해 봅니다.

    상품D는 6건(하루평균 0.2건) 입니다. 광고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반상품까지 합치면 14위로 미뤄지면서 판매량이 빠졌습니다. 유입이 줄어드니 판매가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광고비가 나가더라도 한번 상품을 위로 노출시키는 광고를 사용하면서 9월~10월에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번 봐야겠습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8월 유입량은 28~81 사이에서 움직였으며 평균 49(지난달 62)입니다. 7월달 유입량보다 하루평균 13명정도가 줄었습니다. 지난달보다는 유입량이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유입량이 준 만큼 매출량도 줄었다고 판단이됩니다. 유입이 될수 있는 요인을 많이 만들어야겠습니다. 우선은 상품을 등록하는데 마스터를 해야겠습니다. 아무생각하지 않고 아이템을 선정하고, 상품등록하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키워드 설정을 잘해서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아지고, 키워드 순위에서도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달에도 3개 상품을 올렸습니다.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상품등록을 했다는데에 의미를 두어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1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8월은 304%(7월 380%)입니다. 지난달 대비 76% 하락했습니다. 어떻게 상품 마진을 잡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의 ROAS가 약 300% 이상은 되어야 마진대비해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이번달에는 거의 300% 이기에 광고비가 높아 마진이 거의 남지 않는 수준입니다. 

     

    개선 실천 사항

    지난달에 상품을 3개 올리기는 했지만, 속도가 느린것 같습니다. 상품 등록 속도를 높이는데 열을 올려야겠습니다. 

    상품 등록할 때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꾸밀지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습관이 잡힐 때 까지는 공급사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로만 작성해 볼 생각입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 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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