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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20편
    스마트 스토어 2022. 7. 1. 07:05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 J.A.N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작년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2022.07.01 작성
    (6/1~6/30, 6월)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어느덧 만 2년을 넘었습니다. 드라마틱하게 수입이 생길줄 알고 시작했지만, 언제나 그렇듯 생각과 같이 움직이 않습니다. 아무래도 스마스스토어는 N잡중에 하나이고 본업과 부동산, 기타 투자 다음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빠른 성장보다는 본업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느린 성장을 추구하기" 이 정도 스탠스로 이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6월은 5월에 비해 판매량은 적지만 단체주문이 들어와 매출은 올랐습니다. 장사하다 보면 이런게 하나의 묘미인 거 같습니다. 주력 상품 A와  D 상품이 판매가 꾸준합니다. D 상품에 브랜드 상품을 옵션으로 구성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이번달에닌 이것을 실천하려 합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6월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조금 빠진걸 알 수 있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97건(하루평균 3.2건)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5월(104건)보다 7건 줄었습니다. 중순위 키워드가 1~2위로 잘 지키면서 판매가 잘 이루어 지는걸로 판단됩니다. 주력 상품이고 사입해서 하는 상품이니 꾸준히 나갈수 있게 유지, 관리 해야겠습니다.

    상품B는 10건(하루평군 0.3건) 입니다. 지난 5월(15건) 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모음전 형식으로 가격은 가급적 마진율 20%대로 맞춰서 판매하고 있고, 일반 키워드 순위가 생각만큼 올라오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조정해보려고 했지만, 아이템스카우트에서 마땅한 좋은 키워드가 없어 이부분은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상품C는 9건(하루평균 0.3건) 입니다. 5월 가정의 달이 지나고 나니 예전 만큼 판매량으로 돌아왔습니다. 딱히 다른 변화를 줄 만한 요소가 없어 그대로 유지해 봅니다. 사입 판매보단 위탁 판매가 마진이 많이 남는걸로 판단되어 계속 위탁판매할 생각입니다. 

    상품D는 19건(하루평균 0.6건) 입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순위 높게 잡고 홍보비를 쓰는게 제일 나은 선택이라 판단했습니다. 일반순위는 판매점이 많아서인지 올라오진 않지만, 그래도 광고순위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상품입니다.  유입이 어느정도 있으니 유사한 브랜드 상품도 붙여서 7월에는 업데이트 해볼 생각입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6월 유입량은 42~148 사이에서 움직였으며 평균 67(지난달 65)입니다. 5월달 유입량과 거의 같습니다.  사실 6월에 변화를 준게 없습니다. 몸이 좀 아프다는 핑계로 주문들어온 것만 처리하고, 게으르게 행동했습니다. 잠시 쉬어가는 단계로 다시 슬슬 페이스를 올려야겠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키워드 설정을 잘해서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아지고, 키워드 순위에서도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달 2개 올렸지만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하나도 올리지 않은 점 반성을하고, 이번달에도 최소 2개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5월은 433%(5월 386%)입니다. 지난달 대비 47% 상승했습니다. 어떻게 상품 마진을 잡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의 ROAS가 약 300% 이상은 되어야 마진대비해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이번달에는 단체 주문이 들어와서 로아스가 상당히 높게 나왔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이번 5월, 6월은 상품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운이 좋아 계속 판매되는 상품만 주문 넣고 유지만 한 두달이었습니다. 반성하고, 상품 등록을 계속 해야겠습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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