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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18편
    스마트 스토어 2022. 5. 10. 07:07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 J.A.N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작년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2022.05.10 작성
    (4/1~4/30, 4월)
    1년을 넘게 운영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잘 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투자하고 있는 물건이 있어서 아무래도 스마트스토어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마스스토어는 N잡중에 하나이고 본업과 부동산 다음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빠른 성장보다는 본업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느린 성장을 추구하기에 이정도는 받아들여야 하는 것 같습니다. 

    4월은 3월에 비해 판매가 올라갔습니다. 5월 어린이날 특수를 누릴걸로 예상했으나 생각보다 그렇게 높게 나타나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다른 기타 상품이 팔려 매출이 오른걸로 생각되고, 검색순위가 낮은데 어떻게 유입되어서 판매가 되었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4월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주력 상품의 판매가 3월에 비해 크게 늘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에 없는 기타상품 판매가 늘어 매출이 조금 늘기는 했습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87건(하루평균 2.9건)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3월(82건)보다 5건 늘었습니다. 상품 도매가가 연초에 오르면서 1,2월 주춤했으나, 다른 판매점들도 단가가 오르면서 다시 원래 자리를 찾아 오는걸로 생각됩니다. 중간 키워드 순위 2~3위는 지키는 걸로 보입니다. 주력 상품이고 매입해서 하는 상품이니 꾸준히 잘 지켜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상품B는 9건(하루평군 0.3건) 입니다. 모음전 형식으로 가격은 가급적 마진율 20%대로 맞춰서 판매하고 있는데 생각 만치 잘 팔리지는 않습니다. 여러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썸네일에 글씨를 써서 올리기도 하고, 상품을 쪼개서 올리기도 하서 판매를 하지만, 아무래도 2페이지 있다보니 클릭이 발생하지 않은 듯 합니다. 좀더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상품C는 9건(하루평균 0.3건) 입니다. 광고 경쟁도 심해져서 판매가 원활히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광고비 집행이 혼잡한 월 초에 판매가 조금 이뤄지고 월 중순을 넘어가면 판매가 줄어듭니다. 딱히 다른 변화를 줄 만한 요소가 없어 그대로 유지해 봅니다. 사입 판매하던 재고도 이제 다 털고, 다시 위탁 판매로 넘겼습니다. 수익률이 훨씬 좋아졌고, 창고비가 확실히 줄었습니다. 이렇게 기업들이 수익을 내는 작은 경험을 해봅니다.

    상품D는 6건(하루평균 0.2건) 입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탁처를 바꾸고 나서는 확실히 교환/환불이 줄었습니다. 썸네일 사진을 원래 사진으로 넣고, 판매가 쉽게 올라오진 않습니다. 날씨가 왔다리 갔다리 하면서 준느낌도 있습니다. 지난 인스타 광고는 실패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건 직접적인 판매이기에 인스타 광고보단 차라리 확실한 네이버 광고가 낫고,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이 낫다는걸 알았습니다. 인스타 광고는 브랜딩이 된 상품을 홍보하기에 적합하다는 판단입니다. 이 상품은 아니지만 다음부턴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해봐야겠습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4월 유입량은 28~94 사이에서 움직였으며 평균 56입니다. 3월달 유입량보다는 줄어들었네요. 생각만큼 쉽게 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키워드로 잘 등록하는게 쉬운게 아니고, 그 키워드가 순위안에 들어서 클릭이 눌리기까지가 쉽지 않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키워드 설정을 잘해서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아지고, 키워드 순위에서도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달 2개 올렸지만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너무 고민만 하지 않고 이번달에도 최소 2개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4월은 392%(3월 457%)입니다. 지난달 대비 65% 하락했습니다. 어떻게 상품 마진을 잡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의 ROAS가 약 300% 이상은 되어야 마진대비해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이번달에는 광고비 지불하고 아주 조금 남는 구조입니다. 그래도 네이버 키워드 순위 유지에는 많은 도움이 되니 이정도 로아스는 계속 광고를 돌려야 한다고 봅니다.

     

    개선 실천 사항

    신규 상품을 올렸지만 키워드가 맞지 않는지 판매가 1도 없었습니다. 너무 개의치 말고 다른 상품을 닥등해야겠습니다. 한개 상품은 직접 사진찍어서 기존에 있는 상세페이지와 적절히 섞어서 올렸습니다만 판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4월은 닥등을 많이 하려고 했지만 쉽지 않네요, 많은 목표는 몸을 아프게 하더라고요. 5월 한달 2개 이상 올린다는 생각으로 조금 여유 있게 올려볼 생각입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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