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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매출 유입량 늘리기 대작전 17편
    스마트 스토어 2022. 4. 5. 06:57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 J.A.N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늘리고자 일기 형식으로 주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스토어의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높이는게 목표입니다. 작년 1월 매출 100만원을 넘어서고 정체기에 있는 새싹 스토어 입니다. 1차 목표는 유입수 200, 월매출 300만원입니다.
    본 글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면서 읽어 주세요.
    지난글/관련글은 본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폴더에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2022.04.05 작성
    (3/1~3/31, 3월)
    1년을 넘게 운영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잘 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투자하고 있는 물건이 있어서 아무래도 스마트스토어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마스스토어는 N잡중에 하나이고 본업과 부동산 다음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빠른 성장보다는 본업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느린 성장을 추구하기에 이정도는 받아들여야 하는 것 같습니다. 

    3월은 1월 2월에 비해 판매가 올라갔습니다. 4월은 5월 어린이날 전이기에 판매가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리 재고확보를 해놔야겠습니다. 

     

    상품 판매 체크

    지난 3월 판매건수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달은 쉬는날이 없는 온전한 한달이라 1~2월에 비해 판매가 조금 올라간 모습입니다. 

    제일 잘팔리는 상품A 는 83건(하루평균 2.6건)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지난 2월(53건)보다 30건 늘었습니다. 상품 도매가가 오르면서 판매가를 올 초에 조금 밀렸지만, 다른 스토어들도 영향이 있어 잘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확실히 마진율이 낮지만 단가는 그대로 유지하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순위에서 밀릴걸로 예상합니다.  

    상품B는 6건(하루평군 0.2건) 입니다. 모음전 형식으로 가격은 가급적 마진율 20%대로 맞춰서 판매하고 있는데 생각 만치 잘 팔리지는 않습니다. 썸네일에 글씨로 홍보를 하며 같은 상품은 이번에는 판매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2페이지 마지막쯤에 있으니 클릭이 발생하지 않은 듯 합니다. 

    상품C는 8건(하루평균 0.25건) 입니다. 광고 경쟁도 심해져서 판매가 원활히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광고비 집행이 혼잡한 월 초에 판매가 조금 이뤄지고 월 중순으로 접어들면 판매가 줄어듭니다. 딱히 다른 변화를 줄 만한 요소가 없어 그대로 유지해 봅니다.

    상품D는 11건(하루평균 0.3건) 입니다. 광고순위는 2위를 유지하도록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탁처를 바꾸고 나서는 확실히 교환/환불이 줄었습니다. 썸네일 사진을 바꿔서 올려서 그런지 판매가 주는 느낌이라 썸네일 사진을 원래 사진으로 넣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 광고도 넣어 봤지만 클릭은 있지만 판매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아 차라리 네이버 광고나 블로그 인스타 홍보가 더 낫다고 판단이 듭니다. 

     

    유입량 체크 및 광고 활용

    먼저 유입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난 3월 유입량은 41~101 사이에서 움직였으며 평균 60입니다. 지난달 2개정도 올렸지만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뭔가 문제인지 다시 생각해 보고 "닥등"을 해야겠습니다.

    인스타 광고를 돌렸지만 크게 구매로까지 이어지지는 않는 듯 합니다. 차라리 블로그/인스타 마케팅을 하는게 낫다고 판단이 됩니다. 블로그/인스타 마케팅으로 이번달에는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여전히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키워드 설정을 잘해서 네이버쇼핑-통합검색, 네이버쇼핑-검색, 네이버검색 이 3가지 검색 + 외부 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수 먼저 늘려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 활용
    B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C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D : 타겟 키워드 2위 유지
    나머지 : 저가 입찰 광고

     

    ROAS 체크

    ROAS는 광고 유입으로 들어와 매출을 일으킨 부분과 광고비를 나눈 값 입니다. 높을 수록 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을 높은 것이며 낮을 수록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우선 3월은 457%(2월 248%)입니다. 지난달 대비 209% 상승했습니다. 300%이상으로 저에게 떨어지는게 대략 5%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의 경의 ROAS가 약 300% 이상은 되어야 나에게 상품 마진대비해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한꺼번에 여러개 사는 사람이 있어서 지난달 대비 급격하게 상승한 걸로 보입니다. 간헐적으로 단체나 기관에서 구입할 때는 수익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이런게 판매의 묘미 같습니다. 

     

    개선 실천 사항

    신규 상품을 올렸지만 키워드가 맞지 않는지 판매가 1도 없었습니다. 너무 개의치 말고 다른 상품을 닥등해야겠습니다. 사진을 직접찍으려고 상품을 구매했지만 저한테까지 불량품이 와서 반품하고 상품은 올리지 않기로 했습니다. 랜덤하게 배송되지만 저한테까지 불량품이 온다면 얼마나 많은 불량품이 있을지 그리고 그 다음으로 저한테 스트레스로 다가올지 판단을 하고 '닥등' 하다가 포기했네요. 다른 상품으로 '닥등'을 해보겠습니다. 

    리뷰 이벤트를 3월에 진행하지 않았지만 큰 변화를 모르겠습니다. 이번달에도 진행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나중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면 다시 해볼 생각입니다. 

    인스타 광고를 상품D로 시작했습니다. 유입이 생겼지만 판매가 없습니다. 유입수만 조금 있을 뿐이지 판매로까지 이어지기가 쉽지 않네요, 차라리 인스타/블로그 마케팅을 하는게 낫다는 판단입니다. 이번달은 인스타/블로그 광고를 해야겠습니다. 

    3월은 닥등을 많이 하려고 했지만 쉽지 않네요, 4월에도 '닥등'을 최대한 많이 올려보겠습니다.

    일기 형식이고, 누구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제가 운영하는 것을 일기 형식으로 쓴글이다 보니 부끄럽긴합니다. 그래도 기록을 통해서 보다 스스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생각해가며 쓴글입니다. 비슷한 고민하신 분들 읽으시고 화이팅 하십시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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