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인투자 초보자 업비트 차트설정 - 비트코인 페이코인 알트코인 매수 매도 타이밍 : 투자심리도 설정
    부동산외 투자(주식, 코인 등) 2021. 4. 14. 07:20

    안녕하세요. JAN입니다.

    비티코인이 어제(21/4/13) 업비트에서 8000만원을 돌파했습니다.

    2021.04.13 비트코인 차트 - 업비트

    과열이다 버블이다라고 하지만 계속해서 오르는게 현 상황입니다.

    머리에서는 그만이라는 신호를 계속해서 주지만 멈추기는 쉽지만은 않은 시장입니다. 거의 도박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금 시장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가격을 지켜주고 있어 알트코인에게도 기회가 돌아가면서 오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면
    매수 매도 타이밍을
    무엇으로 잡아야 하나?
    어떻게 잡지?
    라는 의문이 들고 그 정보를 찾기위해 투자자들은 이곳 저곳을 헤매고 다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비트에서 공시 제도를 운영하다 시장을 과도하게 과열시켜서 일단은 중지 시킨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다 더 나은 방법을 찾겠다고는 했으나 아직 소식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에게는 호재 투자가 맞지 않습니다. 호재가 나오고 어느정도 오른 상태에서 올라타기에는 손이 나가질 않습니다.

    그러면 내가 사용하는 투자심리도를 이용해서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는 방법을 소개할까합니다.


    보조지표 설정 방법에 앞서 주요지표 설정 방법 지난 글 참고하길 바랍니다

    2021.04.03 - [분류 전체보기] - 비트코인 업비트 차트 설정 하는 법 : 매물대, 이동평균선, 페이코인 으로 설명


     

    일단 주식에서 나오는 용어이고, 한경 경제용어사전 정의를 읽어보길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아래 순서에 맞춰 투자심리도 설정 방법을 공유할까합니다.

    ​투자심리도 설정 방법

     

    우선 아무 코인이나 차트 보기로 들어갑니다. (저는 오늘 투자심리도로 정찰을 보낸 아하토큰을 열었습니다.)

    차트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합니다. 주요지표 아래 보조지표 카테고리에 투자심리도신심리도가 있습니다.

     

    두 지표 모두 기본 1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코인시장은 순환이 빠르기 때문에 5로 설정하였으나 값의 진폭이 커지는 듯하여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적당하게 투자심리도는 8로 신심리도는 본래 값인 10으로 설정해서 차트를 보았습니다.

     

    위 투자 심리도에서 매수타이밍25%이하에서 잡고, 매도타이밍은 75%이상으로 잡습니다. (이 숫자는 참고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 아하토큰으로 설명하면 근래에 3월말에 투자심리도(8)이 25에서 매수해서 75이상일 때 4월초에 팔았다면 꾀 높은 수익률이 있는 것오르 보여집니다.(주황색으로 표시)

    2월과 3월초경(빨간색 빗금)투자심리도(8) 75이상에서 계속 머물게되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오버슈팅까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75를 넘어섰을때 내가 얼마나 잡고 견딜 것이냐가 수익률을 높일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의 경우는 매도 타이밍도 75로 잡되 전체를 모두 매도하지 않고 일부 보유하며 분할해서 매도 합니다.

    어디에도 답은 없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본인이 정해놓은 기준점이 없으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지 못합니다. 실패든 성공이든 계속해서 나름의 방법을 적용라고 계속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간다면 최적은 아니지만 본인의 최선의 방법에 접근할 것이라고 봅니다.

    코인투자 끝이라고 하지만 비트코인이 떨어질 때까지 끝까지 가보려고 합니다.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만큼(사이버 머니 숫자가 0이 되어도 괜찮을 정도)실패든 성공이든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투자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따금씩 이런식으로 공유할까합니다.

    아무쪼록 모두 성투를 기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